공중무기·장비

중국공군 J-7 전투기 대지상 기관포 및 로켓탄 사격훈련

有美조아 2018. 4. 29. 20:18
중국인민해방군 서부전구사령부 예하 전투기여단 소속 J-7 전투기들이 22일 대지상 기관포 및 로켓탄 실사격훈련을 했다. (사진 PLA)






중국공군 J-7 (Chengdu J-7) 전투기.


Chengdu Jian-7은 rn 소련의 Mikoyan-Gurevich사의 MiG-21을 중국 공군이 불법 복재 생산한 기종이다. 중국은 2006년까지 생산했고,현재도 대부분의 기체를 요격기로 운용 중이다. 이 기종의 해외 수출 명칭은 F-7이다.

개발역사
1950~1960년 대에 구 소련은 상당한 부분의 재래식 군사 기술을 중국에 이전 공유를 하며 단거리 요격 전투기인 MiG-21의 초기 개발 단계에 있어서 제한적인 협조와 기술 공유를 한다.
단순한 동체 디자인과 단발 엔진의 Mig-21 전투기는, 서구 국가들의 항공기들이 가지고 있는 항공 공학의 기술적 우위를 극복하기 위해, 전통의 인해전술식 전술을 구사할 수 있도록 숫자로 채워 우세를 구성하려는 중국의 전략에 알맞게 가격은 비싸지 않지만 속도는 빨랐다.

구 소련과 공동 개발하기로 한 MiG-21은,1960년 7월28일에서 9월 1일 사이에 구 소련이 중국에 파견한 기술자들을 중국에서 철수시키며 중국이 개발 프로그램의 초기에 합류하는 것이 좌절된다.
1962년 2월 들어서 중국의 모택동(Mao Zedong)과 구 소련의 후루시체프(Nikita Khrushchev)는 갑자기 “구 소련은 중국에 Mig-21의 기술을 이전할 준비가 되어 있고, 중국에 대하여 가능한 빨리 세부 사항을 논의할 대표단을 구 소련으로 보내라고 요구한다“. 고 발표를 하며, 그리하여 구 소련을 방문한 중국 사절단이 구 소련의 MiG-21 공정을 견학하게 된다.

그러나 소련과 중국의 정치적 상황으로 중국의 MiG-21 기술획득은 순조롭지 않아서 중국은 항공기 생산에 대한 자국 기술의 축적에 필요성을 인식한다.
소련은 중국에 완전한 MiG-21 견본을 보내주었고, 중국은 기술 관련 서류와 부품 형태로 MiG-21Fs를 받은 것으로 되어있다.
중국은 구 소련으로부터 받은 부품과 기술 서적을 심양의 항공기 공장으로 보내고, 5개월 후에는 중국은 구 소련이 보내준 부품과 기술 서적이 구 소련의 MiG-21과 동일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된다. 즉, 구 소련은 중요한 기술에 대하여서는 중국에 정보를 보내지 않은 것이다.

그래서 중국은 별도의 기술팀을 구성하고, 연구를 하여 총 249개의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고, 소련이 보내준 기술 서적에서 누락된 8 부분의 기술서도 보완을 하여, 1964년 3월 중국의 시제기가 심양의 항공기 공장에서 출시된다.
그러나 중국의 MiG-21 생산은 “문화대혁명”이라는 광풍에 휩싸이면서, 어렵게 개발한 기술이 사장되는 듯 하다가 1980년 대에 들어서 본격적인 대량 생산을 시작하나,이미 MiG-21은 시대에 한참 뒤떨어진 항공기가 되어버린다.
그러나 J-7은 낮은 가격으로 인하여수출 제식명 F-7으로 파키스탄과 같은 제3 세계국가에 폭 넓게 수출이 된다.
그 후, MiG-21로 축적된 항공기술로 중국은 구 소련이 1961년에 개발한 Ye-152의 불완전한 기술 정보에 축적된 복제 기술을 통해 나름대로 쌍발화한 J-8을 개발한다. 이렇하듯이 MiG-21 즉 J-7은 중국의 항공기 제작 기술의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파생형
J-7은 중국에서 장기간 생산된 기종이고 총 51개의 파생형이 있다. 중국이 낙후된 항공 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얼마나 몸부림 쳤는지를 알려주는 내용이다. 한가지 Model을 가지고 51개의 변형, 파생형을 만들어 낸 경우는, 전 세계 무기 개발사에 전무후무 할 것이다. 1980년 대에 들어서는 그 동안 적대 관계이던 서방의 영국,프랑스,아탈리아, 이스라엘등이 기술을 얻을 수 있게되자 무단 불법복제도 주저하지 않는 만행이 시작됐다.

1) J-7 : 1962년 심양 항공기 공장에서 MiG-21-F-13 "Fishbed-C"를 Copy하여 생산한 기체.WP-7 (구 소련의 Tumansky社 "R-11F-300" Engine을 중국이 copy)엔진을 탑재하였으며, 총 12대가 생산되었음.
2) J-7I : 1970년대 심양 항공기 제작소에서 기존의 J-7의 성능을 개량한 기체. 개량부위는 공기 흡입구(Intake)로서, 기존의 고정형 공기흡입구를 다양하게 교체함. 엔진은 J-7과 동일한 WP-7 (R-11F-300의 Copy)
3) F-7A : J-7I의 수출형 버전. WP-7B 엔진을 탑재하고, 2문의 30mm 기관포와, 날개 하부에 2개의 파이런 (Pylon)이 있음.
모택동의 제3국 원조 정책에 따라, 중국 자체 사용 기종보다 우수한 장비를 탑재했다고 하며, 알바니아와 탄자니아에 수출 됨.
4) J-7II : 1970년 대에 J-7I를 개량한 기체. WP-7B 엔진을 탑재하며, 30mm 기관포을 장착하고, 제한적 전천후 전투기
5) F-7B : 프랑스의 R-550 “Magic" 공대공 미사일의 Re-Wired 기술을 Copy한 J-7II의 수출형 기체. 1982~1983 년 사이에 이집트에 150대를 비롯하여 이라크, 수단등에 수출함.
6) JJ-7 : 구 소련의 MiG-21U "Mongol A"를 Copy하여 광주 항공 설계국과 광주 항공기 제작사가 생산한 복좌형 훈련기
7) FT-7 : JJ-7의 수출형 기체. 중국제 Type-II의 사출 좌석을 채용함.
8) JJ-7I : 구 소련의 MiG-21US를 Copy한 복좌 훈련기. 극 소량이 생산됨.
9) FT-7A : MiG-21U의 조종석 사출좌석과 뒷 좌석의 힌지(Hinge)를 개량한 수출형 기체
10) J-7IIA : 영국의 British Type 956 HUD를 Copy 복사하여 1980년 대에 생산한 J-7II의 개량형 기체. 향후 생산되는 J-7 전투기들의 표준이 된 HUD임.
11) F-7W : HUD를 장착한 수출형 기체. 요르단과 이라크에 수출
12) JJ-7II : J-7I에 미국의 Rockwell Collins사의 항공 전자 장비를 탑재한 기체.
13) FT-7B : Martin-Baker사의 사출 좌석을 장착한 J-II의 수출형 기체.
14) J-7BS : 날개 하부에 4개의 파이런을 설치한 기체.
15) F-7BS : HUD를 제외하고 스리랑카에 수출한 4대의 J-7BS의 기체.
16) F-7MB : 정찰 장비를 탑재한 후 방글라데시에 수출한 16대의 기체.
17) F-7M Airguard: 서구 국가의 항공 전자 장비를 대량으로 Copy 복사하여 생산한 기체. 1978년 개발을 시작하여 6년 후인 1984년에 개발 완료.
이 당시 불법복제한 서구 국가의 항공전자 장비들은 ;
영국제 : British Type 226 Skyranger radar (무게 41kg에 레이다 거리 15km).
영국제 : British Type 956 HUDAWAC
영국제 : British Type 50-048-02 Digitized Air Data Computer
영국제 : British Type 2032 Camera Gun
미국제 : American Type 0101-HRA/2 Radar Altimeter
영국제 : British AD-3400 Secured Radio ( 측정거리 400 km / 1.2km 고도에서).





18) FT-7M : F-7M의 훈련용 기체.
19) J-7M : 항공 전자 장비 시험 기체
20) J-7IIM : J-7과 F-7M의 중국 자체 사용 기체의 성능 항상 기체.
21) J-7IIH : J-7II를 지장공격기로 개조한 기체.
22) J-7IIK : J-7MP로부터 획득한 기술을 중국이 운용하는 J-7MP/F-7MP/F-7P 표준으로 향상한 기체.
23) F-7MP : 파키스탄에 수출한 F-7M의 기체 20대의 제식 명.
24) F-7P : 파키스탄 공군에 수출한 F-7s 기체 60대의 제식명.
25) FT-7P: F-7MP와 H-7P의 훈련기 기체 제식명.
26) Super-7s : 1980년 대 영국과 함께 개발한 F-7M의 성능 향상형 기체.General Electric F404 또는 Pratt & Whitney PW 1120 turbofan 엔진 탑재. Sea Harrier FRS용 Mk 1과 Emerson AN/APG-69에 사용하는 Blue Fox radar를 탑재함.이때 적용한 레이다들이 후에 좀더 개량되어 FC-1/JF-17에도 사용함.
27) J-7III : 이집트로부터 획득한 구 소련의 MiG-21MF "Fishbed-J"를 복사한 기체. JL-7 사격통제 레이다, Liyang WP-13 Turbo-Jet 엔진, 새로운 HUD를 장착하고, 연료 소모량의 개선도 이루어진 기체. 20~30대를 생산 함.
28) F-7-3 : 프랑스제 R550 Magic 공대공 미사일 발사 레일을 채택한 J-7III의 수출용 기체. 수출 못함.
29) J-7IIIA : JL-7A Radar와 WP-13-FI Turbo-Jet 엔진을 탑재한 J-7III/F-7-3의 개량형 기체.
30) F-7D : 프랑스제 R550 Magic 공대공 미사일 발사 레일을 채택한 J-7IIIA의 수출용 기체. 수출 못함.
31) JZ-7 : 구 소련의 MiG-21을 복사 Copy 생산한 J-7의 정찰기용 기체. 기초적 사진 정찰 장비에 ECM Pod장착.
32) Saber-II : 파키스탄 공군에 수출된 F-7P의 기체를 Northrop Corporation사가 성능 개량한 기체.
33) J-7E : J-7II/F-7B 기체를 대체하기 위해 1987년 개발한 J-7II의 개량형 기체.
34) J-7EB : 중국 공군의 비행공예단이 사용하는 비무장의 J-7E기체.
35) J-7EH : C-802 대함 미사일을 장찯하도록 개조한 해군용 J-7E기체
36) J-7MG : 파키스탄과 방글라데시의 요구로 GEC-Marconi Super Skyranger 레이더와, Martin-Baker 사출 좌석을 탑재하여 개조한 기체.
37) F-7MG : 2004년 짐바브웨가 구매한 20대의 J-7MG 기체.
38) J-7PG : Italian Grifo-MG Radar를 탑재한 F-7P의 기체.
39) F-7PG : J-7PG의 수출형 기체. 파키스탄에 수출.
40) FT-7PG : 파키스탄에 수출한 F-7PG의 훈련기용 기체.
41) F-7BG : 2006년 방글라데시에 수출한 16대의 복좌형 FT-7BG.
42) J-7FS : 1998년 개발한 WP-13IIS엔진을 탑재한 시제기. 2대 제작후 종료
43) J-7MF : 공기 흡입구를 Eurofighter의 “Typhoon” 처럼 흉내를 낸 기체.
44) F-7MF : J-7MF의 수출형. Italian FIAR Grifo-M radar를 탑재.
45) J-7G : 2002년 생산한 J-7E의 개량형. Italian “Grifo-M” radar와 Israel의 “Elta EL/M-2001”을 복제한 SY-80 Rader 탑재.
47) J-7GB : 공중곡예단이 사용하던 J-7EB을 대체한 J-7G의 비무장 기체.
48) F-7N : 이란에 수출한 18대의 F-7MP 기체. SY-80 Radar 탑재.
49) F-7IIN : 짐바브웨에 판매한 22대의 F-7M 변형 기체. JL-7A radar 탑재.
50) J-7 Drone : 무선 조종의 무기 표적기.
51) JL-9 (FTC-2000) : 2000년 생산하기 시작한 JJ-7의 개량형.
52) J-7G2 : Radar의 성능을 개량한 J-7G





제원 J-7E 기준
분류 : Fighter/Interceptor
제조사 : Chengdu Aircraft Corporation & Guizhou Aircraft Industry Corporation
개발 시기 : 1966년
생산 시기 : 1980s - 2006
생산 수량 : 2,400대 이상
Original Craft : Mikoyan-Gurevich MiG-21
승무원 : 1명
길이 : 14.885 m
날개 폭 : 8.32 m
높이 : 4.10 m
날개 면적 : 23 m²
기체 자중 : 5,292 kg
적재 중량 : 7,540 kg
최대 이륙 중량 : 9,100 kg
엔진 : 1× Liyang Wopen-13F (R-13-300) After-burning Turbo-Jet.
추력 : 44.1 kN dry / Afterburner 사용 시 66.7 kN
최고 속도 : Mach 2.0 (2,120 km/h)
전투 반경 : 850 km
항속 거리 : 2,230 km
최고 상승 고도 : 18,800 m
상승 속도 : 195 meters/초
날개 장착 무게 하중 : 379 kg/m²
기관포 : 2문× 30 mm, Type 30-1 cannon, 60발/문
하드포인트 수 (Hardpoints) : 5개로 4개는 주익하, 1개는 기체하부 중심부(최대 2,000 kg)
로켓 : 12발연장 55 mm 로캣포드 혹은 7연장 90 mm 로켓포드
미사일 : 공대공 : PL-2, PL-5, PL-7, PL-8, PL-9, Magic R.550, AIM-9
폭탄 : 50kg ~ 500kg 범용 폭탄
Type 226 PD radar (중국 공군용)


GEC-Marconi Super Skyranger radar, FIAR Grifo-7 mk.II radar (수출용)




출처    http://korearms.egloos.com/1264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