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전인 1982년부터 개발을 시작하여 1994년부터 생산을 시작하여 1999년 배치를 시작했다.독일외에 영국과 대만 싱가폴등이 운용하고 있다.
M3 Amphibious Rig는 자주형 수륙양용 가교 차량으로서, 전차와 차량 등의 도하를 위해 사용된다. 승무원은 3명이며 1대의 M3에는 2개의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부교가 있어 이것을 펼칠 경우 호수나 하천등에서 70톤급 궤도차량의 도하가 가능하다(Class 70). 기존 M2가 보조부력을 추가한 2대의 장비가 투입되는 것에 비교 간단한 도하지원이 가능해졌다. 또한 아무런 준비없이 강이나 호수에 들어갈 수 있고 부교 가설시간은 10분이 소요되며, 병력 7명이 필요하다.
8대의 M3와 24명의 병력이 투입되어 100m의 부교 설치에 30분이 소요된다,.구형 M2의 경우 12대와 병력 48명이 45분이 소요되는 것에 비해 소요가 대폭 감소됐다. 운용가능한 유속은 3.5m/s 이하로 수심 1.2m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다.
차량특성상 강안이 높을 경우 자력으로 상륙 기동이 불가능하다.
제원
총중량: 25.3톤
부교 1개 중량: 12톤
전장: 12.735m
전폭: 도로주행시 3.35m, 부교 가설시 6.56m
높이: 도로주행시 3.96m, 부교 가설시 3.26m
윤거: 2.4m
축거: 6.5m
지상고: 0.7m
최고속도: 76km/h(도로), 14km/h(수상).
항속거리: 725km(지상)
수상지속항해시간: 6시간25분.
연료소모량: 도로주행사 55리터/100km(지상), 수상항해시 64리터/1시간.
최소회전반경: 11.72m
등판력: 31도
엔진: Deutz(KHD)BF 8L 513C 디젤엔진 2기.
엔진1기당 출력: 127.6kW
도로주행 구동장비 : 4X4
수상추진: 조향이 가능한 SPJ 워터제트.
부교 1개 흘수: 0.49~0.53m
숨우원: 3~4명.
출처 http://korearms.egloos.com/1258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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