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무기·장비

스위스공군 마킹을 가진 Hawker Hunter 전투기 시범비행

有美조아 2016. 1. 10. 16:26

Hawker Hunter는 영국에서 1950년대에 개발한 단발 아음속 전투기이다. 1960년대 전투기로 이후 1970년대에는 전투폭격기 및 정찰기등으로 사용되며 영국공군을 비롯 인도, 스웨덴, 스웨스, 싱가폴 벨기에, 네덜란드, 이라크, 등 21개국에 수출되었고 레바논에서는 2014년까지 운용됐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제트기라는 별명을 가진 전투기였다.

 

1972년 Hunter는 면허를 받은 Hawker Siddeley 사가 생산했다. 영국공군은 English Electric Lightning 요격기, Hawker Siddeley Harrier 공격기 및 McDonnell Douglas F-4 Phantom II 전투기등으로 교체됐다.

 

 

 

 

스위스공군은 1958년 낡은 de Havilland Vampire 전투기를 대신할 100대의 단좌 헌터전투기 (12대는 리버비쉬한 영국공군 F.6형, 나머지 88대는 새로 제작한 F.58형)을 발주했다. 헌터 전투기를 교체하려는 첫 시도로 검토된 Dassault Mirage III 전투기는 운용비 과다로, 그리고 부족한 국방 예산으로 무산됐다, 두번째 계획에서 Dassault Milan과 미국 LTV A-7 Corsair II 공격기가 경쟁하여 A-7이 선정됐지만 결국 30 대의 재생 Hunter (22 대의 F.58A과 8대의 T.68)을 도입키로 1974년 결정됐다.



1975년부터 헌터의 공대공임무는 더 현대적인 Northrop F-5E Tiger II 전투기로 이관돼고 헌터는 영국공군처럼 Venom을 대신하여 주요한 지상공격용 플랫폼으로 활약한다, 영국공군이 운용하던 구형 3인치 로켓대신 Oerlikon 80 mm 로켓을 운용할 수 있었으며 내와부 파일론에 폭탄을 장착하고 AIM-9 Sidewinder 미사일로 무장할 수 있었던 스위스공군 헌터전투기는 지상공격으로 임무를 전환하면서 Hunter 80으로 개량되어 채프/플레어 발사기와 BL755 클러스터 폭탄과 AGM-65 Maverick 미사일을 운용할 수 있게된다.



1990년대들어 날개균열이 발견되고 냉전이 종식되면서 스위스는 헌터 F-58A의 조기퇴역을 결정하고 McDonnell Douglas F/A-18 Hornet 전폭기들이 도입되기도 전인 1994년 퇴역시켰다.

 

 

 

 

사진의 기체번호 J-4201 HB-RVR 기체는 Hunter T.68 형으로 민간이 보유한 기체이다. 원래 영국공군용 F-4형으로 제작된 기체반호 WV332 전투기로 1955년 6월 7일 첫비행을 실시한 후 67 및 234 비행대에 배속했다. 1972년 Hawkers사가 구입하여 스위스공군을 위한 복좌형 T.68로 개조한다. 이때 남은 단좌용 기수는 현재도 볼 수 있다. 1974년 스위스에 인도되었고 1990년대중반 퇴역하여 현재는 스위스의 Amici dell'Hunter사가 보유하며 3명의 퇴역한 스위스공군 조종사들이 번갈아 조종간을 잡고 있다.(이 3명은 현재 Swissair에서 조종사로 근무 중)


(Photo @ Cédric Dessonnaz)

 

 

 

 

호커 헌터는 35도의 후퇴각을 준 중익 형태의 주날개를 가지고 있으며 공기흡입구는 삼각형 모양으로 날개뿌리에 붙어있는 구조이다. 아음속이지만 기동성은 좋았으며 30 mm (1.18 in) ADEN 리볼버형 기관포 4문은 각각 150발의 탄약을 장전하여 화력 또한 막강했다. 개량형은 AIM-9 사이드와인더 공대공미사일, AGM-12 불펍, AGM-65 매버릭 공대지 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다.

 

 

로켓탄의 경우 Matra 포드 (각각 18기의 SNEB 68 mm (2.68 in) 로켓장착) 4기 혹은 32기의 Hispano SURA R80 80 mm (3.15 in)로켓탄으로 무장할 수 있다. 그러나 내부연료탑재량이 적어 비행시간이 한 시간 정도에 불과하여 2개의 230 갤론 (870 l) 외부보조 연료탱크를 장착하여 전투행동반경 385 nmi (445 mi, 715 km), 페리항속거리 1,650 nmi (1,900 mi, 3,060 km)를 비행할 수 있다.

 

 

주엔진은 Rolls-Royce Avon 207 터보젯 1기로 추력은 10,145 lbf (45.13 kN)이며 최대이륙중량 11,158kg, 최대속도 Mach 0.94, 620 kn (715 mph, 1,150 km/h), 상승고도 50,000 ft (15,240 m), 상승율 17,200 ft/min (87.4 m/s)의 성능을 보유한다.

 

 

 

 

호커 헌터는 F.6로 개량되면서 여러 문제가 해결되어 완벽해 졌지만, 아음속인지라 새로운 초음속 전투기들의 성능에 비해 크게 뒤쳐지게 되었다. 그래서 1950년대 말부터 요격기로서의 입지가 줄어들기 시작하다가 BAC 라이트닝이 도입되자마자 요격기의 역할에서 모두 물러났다. 하지만 30mm 기관포를 4문이나 탑재했고 안정된 사격성능으로 지상공격용으로 임무를 전환하며 계속 운용된다. 항전장비는 Ekco ARI 5820 거리측정 레이더로 매우 간단하다.

 

 

 

 

출처    http://korearms.egloos.com/1234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