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5년 2월 23일, 미 육군은 부상자 후송(medevac) 및 다목적용 헬리콥터 도입을 결정하고 요구 제안을 발표했다. 기체 총 중량 3,600kg, 360kg을 적재하고 적어도 365km의 거리를 비행할 것. 1,824m 또는 그 이상의 실용 상승한도에서 184km/h의 순항 속도를 가질 것. 군용 화물기에 쉽게 탑재할 수 있을 것 등이었다.
경쟁사 시콜스키(Sikorsky)와 필연적으로 맞붙게될 벨(Bell)은 어느정도 자신감을 가지고 있었다. 1946년 3월 8일, 피스톤엔진 모델 47B는 상업 방송국에서 취재용 헬기로 최초로 채택되었으며, 한국전쟁에서는 의무용 MASH(군제식 명칭 H-13)로 맹활약하여 TV 인기 시리즈물이되기도했다.
1951년에는 해군 대잠수함전기(ASW-anti-submarine warfare) 경쟁에서도 승리하여 그 당시로서는 가장 큰 헬리콥터인 모델61 HSL을 개발하였다.
그러나 수중음파탐지기의 높은 잡음 때문에 ASW로서는 적합하지 않아 50대만 제작되었다. 그러던 중에 벨은 XT15-T-3 터빈 엔진을 장착한 XH-13F의 테스트비행을 실시하게되는데, 이것이 육군 헬리콥터 도입 경쟁에서 승리하는데 큰 장점이 된다.
당시 신형 헬리콥터 개발을 시작한 육군은 벨 모델 H-13D(군용 XH-13F)에 터빈 엔진을 장착한 테스트기 개발 계약을 맺었다. 이때 아브코 라이커밍사는 XT53 군용 엔진을 개발하고있었다. 벨은 라이커밍과 손잡고 벨사의 헬기에 적합한 터빈 엔진개발에 착수한다. 라이커밍은 터빈 엔진 개발을위해 2차대전 당시 메셔슈미트262, 아라도234 등 제트항공기 개발 경험을지닌 독일 기술자를 채용하여 T53엔진을 개발하고 있었다.
터빈 엔진은 피스톤 엔진에비해 더 가볍고 부드러우며 유지관리가 편한 장점, 중량비파워증가와 화재위험 감소와 연료 효율이 좋은 잇점이있었다. 또한 출력의 한계 때문에 이륙중량에 제한을받는 피스톤 엔진에비해 엔진 중량당 출력이 훠씬 크기 때문에 이륙 중량이 대폭 증대되었다. 또한 소형 경량이어서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아 탑승인원 증가가 기대되었다.
XH-40 원형기(모델 204) 1955년 6월, 경쟁에서 승리한 벨은 3대의 XH-40 원형기(모델 204)제작계약을 받았다.
1956년 1월 20일, 포트 워스에서 소형경량 터보샤프트엔진과 모델47 메인 로터를 장착한 XH-40 원형기(55-4459)의 처녀비행이 실시되었다. 테스트 파일럿 플로이드 칼슨은 20일에이어 이틀 후인 22일에도 테스트 비행을 실시였는데, 기체는 아무런 문젯점도 발견되지 않았다고한다.
원형1호기는 메인 로터에 안정 바(stabilizer bar)가 없었으나 2호기부터 장착되었으며, 3호기는 적절한 위치에 자리잡고 제작되었다. 처녀 비행이 성공적으로 실시되자 육군은 6대의 YH-40 테스트 시제기 제작 계약을 맺었다. 이때 라이커밍은 700마력(522 kW) T53-L-1A 엔진을 업그레이드 중이었고, 시제기 제작에 들어간 벨도 개량된 조종장치와 4개의 들것을 탑재하기위하여 넓은 탑승 문을 추가하는 등의 설계 변경 중에 있었다.
육군의 항공기 명칭 개정에따라 YH-40은 HU-1(Helicopter Utility)로 바뀌었다. HU-1 헬리콥터에는 휴이와 아메리카 인디언 종족인 이로쿼이즈(Iroquois)라는 별명이붙었으나 더 즐겨불리었던 애칭은 휴이였다.
1959년 6월 30일, 770마력 T53-L-1A 터보샤프트 엔진을 장착한 HU-1A 헬기가 육군에 인도되었다. 그러나 이때 860마력(642kW)엔진이 개발되어 A형 휴이는 이 엔진으로 대체되기 시작한다. HU-1A 헬기는 총 173대가 양산되었다. UH-1 휴이 헬리콥터의 각 형식들을 간략히 살펴보면... HU-1A. 후에 UH-1A로 개칭된다 HU-1A는 아무런 무장도없이 제작되어 소수가 훈련용으로 사용되었지만 나머지 대부분은 기관총과 로켓 등의 다양한 무장을 하게 된다.
휴이 무장 헬리콥터 테스트는 1960년부터 시작되었고, 본격적인 테스트는 동남아시아에서 실시된다. 한 개의 휴이 헬리콥터 비행중대가 조직되어 기동작전 연습을위해 태국으로 보내졌다. 태국에서 훈련을 마친다음 비행대는 1962년 9월에 베트남에 전개되었다. 이 중대에는 UTTCO(Utility Tactical Transport Helicopter Company)다목적 전술수송 중대라는 공식 명칭이 부여되었다.
헬기는 2정의 30구경 기관총과 16발의 2.75인치 로켓으로 무장하여 B-26과 T-28에 의해 수행되었던 지상군 호위임무를 인수받아 작전에 투입되어 그 효과를 입증하였다. 난생 처음보는 무장 헬리콥터의 등장에 깜짝놀란 베트콩들이 도망쳤기 때문에 지상군의 사상률이 급격히 감소하긴 했으나 무기 탑재로인한 무게 증가 때문에 HU-1A의 속도는 대단히 느려졌다.
명백히 더 강력한 힘을 보유한 헬리콥터가 필요했기 때문에 육군은 960마력(716kW) T53-5 또는 1,100마력(821kW) T53-11엔진을 장착한 YHU-1B 테스트에 착수한다.
육군은 이미 1959년 6월부터 4대의 YHU-1B를 주문했었고 1960년 4월에 처녀비행을 실시했다. 1959년 6월은 초도제작된 HU-1A가 처음으로 육군에 전달되기 시작한 때였는데, 육군은 더 강력한 헬기가 필요할 것을 미리 예측하고 B형 제작 계약을 체결했던 것이다.
UH-1B 헬리콥터 1963년 2월 제57 수송 중대의 H-21을 대체하기위하여 탄손 누트 기지에 전개된 UH-1B 1960년 4월 27일에 처녀비행을한 UH-1B는 라이커밍 960마력(716kW) T53-5 엔진이 장착되었고, 후기 제작형은 1,100마력(821kW) T53-11엔진을 장착하게된다. B형은 메인로터 마스터 높이가 13인치 증가되고, 벌집형 알루미늄으로 강력히 재설계된 블레이드의 균형추가 아래에서 상향 이동하였다.
강력한 엔진 덕분에 총중량은 2,631kg에서 3,856kg으로 증가하고 165갤런의 연료적재, 동체 길이는 2피트 7인치 증가되며 2명의 승무원과 7명의 무장 병력 또는 3개의 들것과 착석 부상자 2명과 의무병 1명, 또는 1,361kg의 화물을 적재할 수 있어 HU-1A에비해 2배로 증가된 능력을 보유했다.
1964년 5월에는 357km/h의 속도로 비행하여 세계기록을 수립하기도했다. 육군은 B형에 2문의 30mm기관포 또는 로켓 24발, 30구경 기관총과 40mm유탄 발사기 등 다양한 무기를 탑재하여 테스트했다.
B형 민간형은 벨 모델 204B로서 일본 후지와 이탈리아 아구스타가 면허 생산했다. 후지는 1,400마력 T-53-L-13엔진을 사용하였고 아구스타는 브리스톨 시들리사제를 사용했다. 호주 해군과 노르웨이가 각각 3대와 4대를 구입했고 로스엔젤레스 소방청도 B형을 도입하는 등 총 1,010대가 생산되었다. 육군 제120 비행중대 레이저백스 소대 UH-1B 휴이 헬리콥터 1948년, 해병대의 첫 번째 HMX-1 헬리콥터 비행대가 캘리포니아 해안에서 훈련을 개시한 이래 1950년대부터 헬리콥터 공중기동을 해병의 주요 전투 교리로 채택하였다.
영국은 말레이시아의 밀림에서, 프랑스는 알제리에서 헬리콥터를 사용한 작전을 실시했다. 미 육군에서는 해밀턴 하우저(Hamilton H. Howze)장군이 1960년부터 헬리콥터 공중 기동부대 창설의 선구자 역할을했다. 그가 작성한 일명 하우즈 판(Howze Board) 보고서는 공중기병부대 탄생의 주춧돌이된다.
1961년 케네디 대통령이 노스캐롤라이나의 포트 블래그를 방문하여 휴이 헬리콥터를 참관하고 난 이후부터 하 우저는 본격적인 보고서 작성에 돌입하여 훗날 대통령의 인가를받아 대규모 훈련 및 테스트를거쳐 제1기병사단을 창설하게된다. 1962년, 미군은 3군통합 제식명칭 계획에따라 HU-1을 UH-1으로 개칭하였다. UH-1C 휴이 UH-1C 휴이 UH-1C 휴이 호그(Huey Hog)헬리콥터는 AH-1 코브라 건쉽이 개발되는 동안 개발된 무장 헬리콥터이다.
27인치 두께의 블레이드를 장착한 540 로터 헤드와 1,100마력 T-53-L-9 또는 T-53-L-11 엔진을 장착하여 파워가 증가되었다. 수직 안정핀이 개량되고 증가된 토크를 상쇄하기위하여 테일 붐 측면에 대형 싱크로나이즈 승강타(synchronized elevators)가 설치되었다. 엔진 파워가 증가함에따라 연료 적재량도 242갤런으로 증가하며 안전장치로서 2중 압장치와 평행 유압 시스템이 설치되었다.
동체 전방의 피토관과 블레이드형 안테나가 조종석 상부에 설치되고 엔진 카울에 에어휠터 스크린이 설치되었으며 연료 주입구가 동체 왼쪽 측면에 설치되었다. 엔진 카울의 에어휠터 스크린 킷트는 야지 운용에 알맞게 1967년 베트남에서 개수되었다.
UH-1C는 총 766대가 제작되었고 호주 해군이 5대, 노르웨이가 5대를 도입하였다. 나중에 1,400마력 T53-L-13 엔진을 장착한 C형은 UH-1M으로 명명된다. 메콩 델타의 해군 하천기동부대가 UH-1C(HAL-3)를 운용했다.
1971년 제240 공격헬기중대 UH-1C 무장헬기 UH-1D 슬릭(Slick) 병력 수송 헬리콥터 UH-1D 병력 수송 헬리콥터 벨의 델타모델로서 전술적 병력 수송용 UH-1D 헬리콥터는 1960년 7월에 7대의 원형기 개발 계약을 받았다. 라이커밍 T-53-L-11엔진을 장착한 UH-1D의 처녀비행은 1961년 3월에 실시되었고 8월에는 에드워드 공군기지에서 테스트 프로그램에 사용되었다.
UH-1D는 휴이 헬기의 전술 수송 능력을 증대시키려는 육군의 결정에따라 동체가 3피트5인치 증가되고 면적이 50%증가된 200평방피트의 화물실에 지휘 승무원과 조종사, 부조종사외에 10명의 병력이 탑승할 수 있었다. 화물실 면적이 넓어져 동체 공간 곳곳에 재 분배된 연료 적재량도 B형에비해 34% 증가된 242갤런이며 항속거리는 471km로 대폭 증가되었다. 대형 슬라이딩 출입문은 쉽게 탈부착이 가능하며 동체의 하드포인트에 XM-23 M60D 기관총을 장착하여 운용되었다.
1963년 8월 9일에 1번기가 육군에 전달되고 2,3번기는 조지아주 포트 베닝의 제11공중강습사단에 전달되었다.
1969년 1월부터 호주공군과 남베트남공군이 UH-1D를 중무장 건쉽으로 사용하기도한다. 해군은 H-34를 대체하는 기간동안 승무원 훈련용으로 사용키위해 육군으로부터 UH-1D를 임대하여 앨리슨 필드 해군비행기지의 해군 헬기 훈련비행대에서 사용하였다.
UH-1D 휴이 헬리콥터는 1962년에 몇가지 헬리콥터 세계 신기록들을 세웠다. 상승 기록은 보이스 버커너 대위가 5분 51초만에 6,000m 도달과 리랜드 윌헬름 중령이 2분 17초만에 3,000m에 도달한 기록이다. 속도 기록은 거레이 대위가 1,000m 구간에서 수립한 218km/h이다.
UH-1D 휴이 헬리콥터는 서독 도르니어사가 400대 이상을 면허생산하는 등 총 2,800대가 양산되었다.
매릴랜드주 팩스리버 해군 테스트 파일럿 학교의 UH-1D 휴이 헬리콥터 UH-1E 헬리콥터 1962년, 벨 모델 204B는 미해병대 강습 지원 헬기 도입 경쟁에서도 승리하여 1963년 1월 6일에 계약을 체결, 총 209대를 생산했다.
UH-1E 헬리콥터 초기형 34대는 1,100마력(821kW) T53-11엔진을 장착한 UH-1B를 베이스로 제작되었는데, 후기에 제작되는 헬기는 속도향상을위해 540로터형 UH-1C형을 베이스로하였다. 바다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해병대는 부식방지를위해 동체에 마그네슘을 일체 사용치않고 오직 알루미늄으로 제작토록 명시했다. 또한 전자장비 개량과 로터 브레이크 설치, 병력 구조용 호이스트가 설치된 것이 육군용과 다른 점이었다.
베트남에서 해병대는 휴이 헬기의 의자에 방탄장갑을 설치하여 운용하였다. 1967년부터는 기수 하부에 7.62mm 기관총 2정이 탑재된 TAT 101 건 터렛을 설치하여 운용하였다. UH-1E 헬리콥터의 처녀비행은 1963년 2월에 실시되었고 1964년 2월부터 노스캐롤라이나 해병 제26비행전단에 전달되기 시작했다. 후기에 제작된 소수의 E형은 T-53-L-13 엔진으로 대체되었고 에어 인테이크가 신형 입자 분리형으로 개량된다.
UH-1F 헬리콥터 UH-1F는 공군용으로서 1963년 6월 7일에 미사일 위치 지원용 헬기로 도입이 결정되었다. 공군은 벨사에 라이커밍 엔진대신 HH-3에 사용되는 1,325마력 제너럴 일렉트릭 T58-GE-3 터보 샤프트 엔진을 장착하도록 요구했다. 따라서 배기가스 배출구가 측면으로 이동하였고, 로터는 UH-1D형을 사용했다.
UH-1F는 최대속도 194km/h, 항속거리 558km이며 245갤런의 연료를 적재한다. 1964년 2월 20일에 처녀비행이 실시되었고 그해 9월부터 플로리다 에그린 기지 제4486 테스트 비행대에 전달되었으며 1967년에 도입이 완료되었다.
그 후 무장 헬리콥터로 개수된 기체는 UH-1P로 명명하게된다. 공군은 미사일 위치 지원 및 화물 및 병력 수송, 구조용으로 UH-1F 헬리콥터를 사용했고 동남아에서는 태국 주둔 제606특공비행대와 베트남의 제20 그린 호넷 특수전비행대가 사용했다.
SOG지원기로 사용된 제20 그린 호넷 특수전비행대의 UH-1F 휴이는 해병대와 똑같이 방탄의자와 호이스트를 설치하였고 출입문에 M60기관총을 거치하여 운용했다. 제20특수전비행대 휴이들은 트라이톤 위장 도색에 동체상부에 2개의 블렌이드형 UHF/VHF 안테나를 설치하였다. 미니건과 로켓 포드 장착형 무장 헬리콥터로 개수된 기체 UH-1P는 특수전대원 수송 및 심리전에 사용되었다.
훈련용으로는 TH-1F가 채택되어 27대가 생산되고 UH-1F는 총 119대가 생산되었다. UH-1H 헬리콥터 101공수사단 163비행중대 UH-1H 헬리콥터 UH-1D에 1,400마력 T-53-L-13엔진을 장착한형이 UH-1H이며 1982년 7월까지 총 4,850대가 생산되었다. 1967년 9월부터 출고되었으며 10년이상 군 헬리콥터의 중심역할을 하였다. 시콜스키 H-60 블랙호크로 대체되는 동안 육군은 거의 2,000대 이상의 UH-1H의 성능을 개수하여 운용했다. 생존성 향상을위해 적외선 제압장치, 복합재료로 제작된 로터 블레이드와 화재 방지 연료 시스템과 신형 전자장비와 통신장비의 업그레이드가 실시되었다.
UH-1H 헬리콥터는 캐나다(CH-118), 호주, 뉴질랜드, 독일, 이탈리아, 대만, 일본이 면허생산을하였다.
해군 UH-1H휴이 UH-1N 해군 UH-1H휴이 벨사는 1965년에 쌍발엔진 장착형 헬기개발에들어가 그해 4월에 쌍발 컨티넨탈형의 비행을 실시하였다. 이 형식은 벨 모델 212이며 캐나다가 상업용으로 도입하기로하여 1968년 5월 1일에 계약을 맺었다. 플랫 앤 휘트니 엔진을 사용한 PT-6T3 트윈 터보 팩의 파워는 1800마력이며 캐나다 명칭은 CUH-1N 이었으나 나중에 CH-135로 변경된다. 동시에 미 공군, 해군과 해병대가 294대의 UH-1N을 주문하여 1970년부터 각군에 전달되기 시작했다. 쌍발 UH-1N은 조종사를 포함하여 14명을 태울 수 있으며 엔 진이 고장나면 800마력으로 추진되는 나머지 한 개의 엔진으로 비행 가능하게 설계되었다.
1973년1월에는 신형 전자기기와 비행 안정 시스템과 신형 계기판으로 대체되었다. UH-1N 헬리콥터는 우리나라에도 도입되었다. 제20특수전비행대 UH-1N 헬리콥터 미 해병 367 경 공격 비행대 / HMLA-367 소속 쌍발 UH-1N 헬리콥터 캔사스주 맥코넬 공군기지 제37 항공재난 구조 비행대 HH-1H 헬리콥터 HH-1D 헬리콥터는 화재 진압용이며 HH-1H 헬리콥터는 1970년 공군 추락 구조 헬기인 HH-43 허스키를 대체하기위해 도입한 구조 헬기이다.
EH-1H는 미 육군 첩보 프로젝트 "퀵 픽스"의 전자전 헬리콥터이고 HH-1K는 UH-1E의 해군 탐색 구조 헬리콥터이다. 또한 표적용 헬리콥터와 해군용 UH-1L과 TH-1L 훈련 헬리콥터 등이 있으며 UH-1 휴이 헬리콥터는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세계 여러나라가 운용하였다. 아르헨티나, 오스트레일리아, 오스트리아, 볼리비아, 브라질, 브루나이, 버마, 캐나다, 칠레, 도미니카 공화국, 콜롬비아, 엘살바도르, 에티오피아, 서독, 그리스, 과테말라, 인도네시아, 이란, 이스라엘, 이탈리아, 일본, 캄푸치아, 쿠웨이트, 멕시코, 네덜란드, 뉴질랜드, 노르웨이, 오만, 파나마 공화국, 페루, 필리핀, 사우디 아라비아, 싱가포르, 소말리아, 스페인, 스웨덴, 대만, 태국, 터키, 우간다, 아랍 에미리트 연방, 미국, 우르과이, 베네수엘라, 북 아랍 예멘 공화국, 유고슬라비아, 잠비아, 그리고 짐 바브웨가 운용하였거나 운용 중이다.
해군용 다목적 헬리콥터 UH-1L 휴이 헬리콥터는 베트남 전장의 하늘을 나는 택시이자 구급차였다. 각종 헬리콥터들은 동남아시아에서 약 39만명의 인원을 수송하였는데, 그 중 1/3에 해당하는 12만명이 전투 사상자로 기록된다. UH-1 휴이 헬리콥터는 1962년 4월에 제57의무 분견대와 함께 베트남으로 들어가 남베트남군을 지원했다.
실제 전투에 참여하는 15대의 휴이는 1962년 9월에 파병된 UTTHCO(Utility Tactical Transport Helicopter Company) 다목적 전술수송 중대 소속기이며 이들의 주 목적은 전투 테스트였다.
1962년 10월 16일에서 1963년 3월 15일까지의 테스트 기간 중 휴이 헬기들은 수송용 헬기 호위비행을하며 30구경 기관총과 2.75인치 로켓 운용 테스트를 실시하였는데, 테스트가 끝날 때까지 1800시간의 비행 동안 단 1대만을 상실했다. 중대는 그외에 XM-157 7발장탄 로켓 포드와 XM-5 유탄 발사기 등의 실전 테스트를 수행했다. 테스트가 진행되는 가운데 더 강력한 엔진을 장착한 헬리콥터 UH-1B 휴이가 베트남에 파병되어 실전 테스트에 투입되었다. UH-1A 휴이 헬리콥터가 CH-21 샤니 플라잉 바나나 등 수송헬기 호위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는 실전 테스트 평가에따라 1963년 여름까지 육군의 5개 수송 중대가 UH-1B를 대체 장비하게된다.
1963년 6월 14일 플레이쿠 기지의 제119 비행중대(Air Mobile Light)가 CH-21을 UH-1으로 먼저 대체하였다. 1963년말까지 베트남의 모든 CH-21은 UH-1B휴이 헬기로 대체되었다. UTTHCO는 UH-1B휴이를 이용한 수송 전술을 개발하기시작했다.
기본적으로 수송 헬기들은 무장 헬기 2대의 호위를 받으며 랜딩 지역으로 날아갔다. 랜딩 지역이 가까워지면 무장 헬기들은 적이 숨어있을 것으로 의심되는 지역에 기관총탄과 로켓을 발사했다. 몇몇 헬기들은 연막탄를 투척하여 착륙한 헬기와 병사들이 노출되지 않도록 조치했다. 병사들이 수송헬기에서 내려 각각의 위치로 달려가는 동안 수송헬기의 도어 거너들은 기관총 사격 지원을했다. 이러한 전술은 더욱 발전하여 나중에 이글 비행(Eagle Flight)전술 개념으로 일반화된다. 이글 비행은 수송 헬리콥터 7대와 5대의 무장 헬리콥터, 1대의 부상자 후송 및 지휘 헬리콥터로 편대를 형성하며 헬기는 전부 UH-1B 휴이로 구성되었다.
그러나 UH-1B는 병력과 무장 때문에 속도가 대단히 느려져 작전에 애로가 많았다. 1964년까지, 250대의 UH-1 휴이 헬리콥터가 베트남에서 활동하고 있었다 1965년 초부터 UH-1C 호그(Huey Hog) 무장 헬리콥터가 베트남에 전개되어 건쉽 역할을 맡았다. 베트남 파병 미군 수가 거의 18만명에 이르자 헬리콥터의 수도 급속히 증가하여 자연히 다양한 작전에 동원되었고, 미국 언론은 이를 "헬리콥터의 전쟁"이라고 보도했다.
(글출처 : 월남전과 한국군 http://www.vwm.co.kr/technote7)
출처 http://korearms.egloos.com/1210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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