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무기·장비

러시아해군 공격헬기 KA-52K 구축함 격납 방법

有美조아 2014. 12. 30. 17:19

 

러시아군은 Kamov Ka-52K 'Hokum B' 해상공격헬기를 프랑스에서 도입하는 Mistral급 헬기탑재 상륙함 (LHD)에서 운용하기 위해 발주했다고 Jane에서 지난 8월 4일 보도한 바 있다. 발주수량은 32대로 러시아 헬기 자회사인 Progress Aresenyev Aviation Company 'Nikolai Sazykin'에서 제작한다.

 

 

호랑이 도장을 하고 비행하는 Kamov Ka-52 Hokum 공격헬기


 

 

 

 

2척의 Mistral급 LHD를 도입하는 러시아 해군은 각각 16대 전후로 헬기항공단을 탑재할 예정으로 아직 편성 종류를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무엇보다 프랑스가 국제적 압력으로 건조된 1번함의 인도를 거부하여 러시아와 매우 심각한 상황에 처해있다.



러시아해군은 각각의 LHD에 8대의 Ka-52K 공격헬기와 8대의 Ka-29TB 'Helix' 강습헬기를 운용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또한 1~2대의 Ka-27PS 'Helix-D' 수색구조 헬기가 포함되며 현재 기존 헬기들이 퇴역하고 있지만 항공단용으로 다른 기종을 발주하지는 않고 있다.

 



프리깃 비행갑판에 착함하는 Ka-52 공격헬기

 

 

 

 

 

 

 

 

한편 Kamov사의 헬기들은 이중반전 로터 시스템을 채용하여 서방의 통상적인 헬기보다 기체가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한다,
우리나라 해경의 대형함에 탑재하는 Ka-31 헬기 운용을 위해 헬기 격납고가 비교적 높게 설치되어 있는 것도 이런 이유이다.

그런데 러시아 구축함등에 설치된 헬기 격납고가 의외로 높지 않으며 헬기텍크 역시 짧은 편에 속하는데 Kamov 계열 헬기들을 어떻게 격납하는지 보여주는 도면이 있다.

Ka-52K 공격헬기 격납방법

 

 

 

 

 

 

Ka-29 대잠헬기 격납방법

 

 

 

 

 

 

 

 

출처    http://korearms.egloos.com/1209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