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d Response 2014 동계 다국적 훈련중 빙하와 눈꽃위를 비행하는 노르웨이공군 Bell-412 헬기. 노르웨이 공군은 현재 18대를 운용하고 있다. 이 헬기들은 노르웨이 Helikopter Service에서 조립했다.
Bell 412 헬기는 미국 '벨(Bell)'사에서 개발한 쌍발 터보샤프트 헬리콥터로 앞서 개발된 'Bell 212'를 바탕으로 메인로터 블레이드를 2장에서 4장으로 늘린 개량형이다. 1979년 8월 시제형의 초도비행이 실시됐고 1981년 1월부터 본격적인 양산이 시작됐다. 개량형으로 개발된 Bell 412SP는 연료 용량과 이륙중량이 증가했다. 이후 412HP 모델과 최근 412EP 기종은 복식 디지털 자동비행조종장치를 갖췄다.
아직도 인기를 누리는 이 헬기의 시작은 베트남전에서 맹활약한 UH-1(Bell 204/205) 헬기부터로 적절한 크기와 적절한 편의성, 적절한 가격과 유지비 등 성공 요인을 두루갖춘 헬기이다.
우리 공군과 해경 및 상용으로 운용되고 있다.
현재까지 869대 이상 생산되었고 여전히 생산라인이 살아있어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KAI가 동체구조물 납품을 진행중인데 2014년까지 되어있던 계약을 연장해서 2021년까지 납품하기로 계약했다.
원형인 XH-40의 첫비행이 1956년이므로 현시점에서 최종 개량형인 미해병대 UH-1Y를 더하면 Huey 계통 헬기는 100년을 장수할 헬기로 등극할 것이다.
일본에서 진행되고 있는 노후 군 수송 헬기 대체 프로젝트(UH-X)는 유럽 및 미국의 주요 헬기생산업체들과 개발사업에 대한 협상을 진행 중에 있다. 관련 프로젝트는 UH-X로 명명되었으며, 향후 10년에 거쳐 150여대의 낡은 군 수송 헬기를 대체하는 것으로 그 규모는 약 20억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유럽의 Airbus Helicopters사는 가와사키 중공업과, 미국 Bell사는 후지 중공업과 파트너십을 맺어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반면 AW사(AgustaWestland)는 후지 중공업이 설립한 일본 내 협력사를 통해 대체 헬기를 판매하려고 한다.
여기서 Bell사와 후지 중공업은 세계 여러 곳에서 군용으로 활용되고 있는 Bell 412를 기본으로 하는 설계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AW사는 10석의 좌석, 쌍발 엔진의 AW169를 제안하였는데 2012년 첫 비행을 시작한 기종으로 우리의 LHA/LHC 사업에 참여할 기종이다. AW사는 일본의 후지 중공업을 통한 일본 내 면허생산을 제안하였다.
(※ 이 글은 uk.mobile.reuters.com(‘14.6.11.)를 참조하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오경륜 (선임연구원)이 작성한 글에서 발췌)
'Bell 412'의 각 형식
Bell 412 기본형. P&W 캐나다 PT6T-3B 터보샤프트 탑재.
Bell 412SP Special Performance. 엔진을 P&W 캐나다 PT6T-3BF로 개량했다.
Bell 412HP High performance. 엔진을 P&W 캐나다 PT6T-3BG[1]로 개량했다.
Bell 412EP Enhanced performance. 엔진을 P&W 캐나다 PT6T-3DF로 개량했다.
제원 (Bell 412EP 기준)
조종사 2명
승객 13명
전장 56피트 1인치(17.1m)
메인로터 지름 46피트(14m)
높이 15피트 (4.6m)
로터 면적 1,662제곱피트(154.4제곱미터)
공허중량 6,789파운드(3,079kg)
최대 이륙중량 11,900파운드(5,397kg)
엔진 2x P&W 캐나다 PT6T-3BF 터보샤프트, 기당 900마력(671kW)
동체길이 43피트(13.1m)
최대속도 140노트(259km/h, 161mph)
순항속도 122노트(226km/h, 140mph)
항속거리 402nmi(463마일, 745km)
실용 상승한도 20,000피트(6,096m)
상승률 분당 1,350피트(6.86m/s)
추중비 0.27마력/파운드(437W/kg)
(글 참고 Bell 412 - 엔하위키 미러 https://mirror.enha.kr/wiki/Bell%20412)
출처 http://korearms.egloos.com/1205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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