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무기·장비

중국해병대 05식 수륙양용 장갑차 주야간 실사격 훈련

有美조아 2018. 1. 21. 13:01

중국인민해방군 해병대의 05식 (ZBD-05 혹은 ZBD-2000와 ZTD-05) 수륙양용장갑차들이 주야간 실사격을 하며 실전적 전술기동훈련을 수행했다. (사진 PLA)





ZBD-2000은 중국 인민해방군의 수륙양용장갑차량이다. 2006년 NORINCO에서 개발했다. ZBD-2000은 수출명 모델명이고 중국은 ZBD-05 즉 05식 양서보병전차(05式两栖步兵战车)가 정식 이름이다. 여러 변형 및 파생형까지 지칭할 때는 ‘05식 양서장갑차족(05式两栖装甲车族)’이라고도 한다.

중국의 해군육전대, 즉 해병대는 77식 수륙양용장갑차와 63식 장갑차, 86식 보병전투차(WZ-501)를 사용해 왔는데, 여러가지 한계 때문에 대만해협을 넘어서 상륙작전을 하기에는 힘들다는 점이 계속 지적되어 왔다. 이 때문에 04식 보병전투차를 베이스로 하여 새로 ZBD-05를 개발했다. 중국이 ZBD-05의 개발 목표를 설정할 때, 미국이 개발 중이던 EFV (Expeditionary Fighting Vehicle)을 많이 참조하여 무엇보다 수상항행속도를 높이는 데 집중한 것도 EFV의 영향 때문이다.

ZBD-05의 수상 주행속도는 4 행정 터보차지 수냉식 디젤엔진으로 수상에서 1,577마력(hp)의 출력을 이용 25㎞/h로 알려졌는데(중국 주장 최고속도는 40㎞/h) 63식·85식·89식 장갑차의 6㎞/h보다 4배 이상 빠르고, 86식 장갑차의 8㎞/h에 비해서도 3배 이상 빠르다. 상륙전에 좀 더 특화되어 있다는 77식 장갑차의 12㎞/h에 비해서도 2배 이상 빠르다.

개발 과정에서 참조한 미국의 EFV는 초수평선 상륙작전(OTH amphibious operation) 개념에 따라 수상 최고속도 46.3㎞/h를 목표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었다. 이를 흉내낸 ZBD-05 역시 항력을 줄여 속도를 높이고, 동시에 부력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차체 앞부분과 뒷부분에 필요할 때 펼칠 수 있는 작동형 플랩(선수익, 선미익)도 장착했다. 중국에서는 이 부속을 활행판(滑行板) 혹은 보조활판(辅助滑板)이라고 부르면서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 지적한다.





기본 베이스는 러시아 BMP-3를 바탕으로 하는 수륙양용장갑차이다. ZBD-5의 도입으로 해군육전대가 운영하여 한계가 지적되던 기존의 63식 장갑차와 수륙양용전차 그리고 77식 수륙양용장갑차를 모두 대체하게 되는데 63식 장갑차를 베이스로 63식 수륙양용전차는 05식 양서돌격차(05式两栖突击车/ZTD-05)이 대체하게 된다. 따라서 05식 양서보병전차(05式两栖步兵战车/ZBD-05)와 05식 양서돌격차(05式两栖突击车/ZTD-05)로 구분된다.

ZBD-05, 05식 양서보병전차(05式两栖步兵战车)는 기본적으로 상륙장갑차이다. 기본베이스는 04식 보병전투차이나 부력등의 이유로 좀더 대형화 되고 특히 차고가 높아졌다. 또한 조종수와 포탑2명을 제외하고 하차전투원은 차체전방 2명+후방 6명등 8명이 탑승한다. 앞부분 파도막이는 수면을 활주할 수 있게 개량하고, 워터젯을 거기 필요한 출력을 내도록 강화했다. 최고속력을 낼 때 물 위에 부상할 수 있도록 장갑을 희생했다. 상륙장갑차라는 기동성때문에 99식 전차용으로 개발된 1500hp급 디젤 엔진을 사용했
다는데 99식이 이 엔진에 대한 불만을 제기하고 있어 같은 문제를 겪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수치상으로 기존의 04식 등이 가진 수상도하능력보다 2배의 기동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참고 ZBD-04는 ZDB-97 ( 2천년 배치)의 개량형으로 ZBD시리즈의 기본은 BMP-3 장갑차이다. 공통점은 워터젯이 차체 하부에 장착됐고 스커트와 파도막이, 기관포탑 모습등이다. 차체의 외부 형태와 바깥 형상으로 짐작되는 내부 공간배치는 ZBD-97부터 ZBD-05까지 공통적인 면을 유지하고 있다.)

ZTD-05, 즉 05식 양서돌격차(05式两栖突击车)는 05식 양서보병전차(05式两栖步兵战车)를 지원함과 동시에 해병대의 직사화력등 화력제공을 위해 개발된 수륙양용 경전차이다. 수상 주행중에도 사격이 가능해서 상륙작전에서 직접적인 화력지원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기존의 63식 경전차보다 화력이 강력한 105mm 저반동포에 사격통제시스템도 개량되어 화력지원능력이 강화됐다.





탑승인원: 3+11명
전장: 9.5m(플랩 전개시 12.9m)
전폭: 3.364m
전고: 3.038m(포탑 상부 기준)
중량: 2.65톤
육상 최고속도: 65㎞/h
수상 속도: 25㎞/h
엔진 출력: 590마력(육상), 1,577마력(수상)
주무장: 30mm 기관포(보병전차 기준), 105mm 주포(돌격차 기준)
보조무장: HJ-73D 대전차 미사일X2, 7.62mm 동축기관총X1
생산: 후난강루(湖南江麓) 기계집단유한공사

ZTD05와 ZBD05를 수출형으로 제작한 VN16 및 VN18는 베네수엘라 해병대가 채용했다. 자료에 따르면 수출형과 중국군용의 차이점은 수상주행속도로 수출형이 25km/h (VN18), 중국군형이 45km/h (ZBD-05)라는 설이 있다.





출처    http://korearms.egloos.com/12619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