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무기·장비

중국군 주력전차 Type 96B 전차 기동시범

有美조아 2017. 12. 27. 11:11


중국육군 신장 군사령부 기갑연대 소속 Type 96B 전차가 6월 22일 신장위구르에 위치한 군훈련장에서 장애물 돌파 기동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ZTZ-96로 불리는 96B형 전차는 중국 인민해방군의 주력 전차로 현재 약 2500대의 보유가 확인된 명실상부한 중국 육군의 숫적 주력이다. 후계작은 99식 전차다.

1980년대 중반부터 중국은 85식 계열의 전차들의 성능한계에 대한 야전군의 불만이 제기되었다. 중국-소련 국경분쟁 당시부터 전차 문제가 제기됐지만 문화대혁명등으로 기갑전력 발전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특히 중국은 계속 소련이 힘으로 압박하고 있다는 사실을 절감했으며 T-72를 중국이 보유한 59식 전차등 구형전차로 상대할수 없다는 상황을 인식했다.



중국군이 아직도 운용중인 59식 전차가 기동훈련중이다.




80년대 후반에 중국은 T-72를 밀수입하여 분해하며 재설계하는 과정에서 80형과 85형전차의 프로토타입을 완성함과 동시에 90형 전차를 개발하여 파키스탄으로 수출하였고 중국군에도 시험배치를 했다. 이를 기반으로하여 96년에 96식 전차를 개발하여 97년에 야전배치를 시작하여 중국 인민해방군의 주력전차로 자리잡았다.

전체적인 스타일은 T-72의 모방품이지만 포탑의 형태는 T-72와 달리 대형화되었다. 90식 전차때까지 외형적으로 T-72와 큰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96형 전차도 그리 만족할만한 성능을 보야주지 못해 개량사업을 실시하여 96A형이 2005년에 등장했고 현재 대부분이 96형 전차는 A형으로 개수됐다.

후계 모델인 99식 전차와 마찬가지로 96식 전차도 러시아가 원산지인 125mm 활강포를 장착했다. 그러나 최신이라는 99식 전차의 화력이 부족한 부분을 보면 더 구식인 96식의 화력이 강할 수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2014년 러시아에서 열리는 탱크 바이애슬론에 참가하여 T-72B와 T-72B3M와 경쟁하며 적어도 72전차만큼의 성능은 기대했던 96A형이 현격한 성능저하를 보이며 저조한 성적을 기록했다. 러시아 국방부 기사에서 96A형 전차는 '1차 경쟁에서 속도, 사격의 정확성 및 모든 면에서 러시아군의 전차보다 열세함을 드러냈다'는 보도를 했다. 최종순위에서 러시아가 1등,아르메니아가 2등,중국이 3등을 차지하며 전차병들의 숙련도는 상당한 수준임을 입증했다. 그러나 탱크 바이애슬론에서 T-72B와 명중률을 비교했을때 정지 간 사격에서도 포분산이 심한것으로 나타나 아직 중국의 사격통제기술은 한참 멀었다는 것을 증명했다.



사격하는 96A형 전차




기본적으로 A2 언급은 없지만 A형까지의 모습은 방어력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서 포탑에 쇄기형 경사장갑과 측면에 폭발형 반응장갑키트를 강화하여 방어력 문제를 극복했고 차체 전면에도 반응장갑을 장착하여 99형 전차와 유사하다. 특히 포탑 측면에 공간장갑 겸 측면 화물적재함을 장착한 점도 주목된다.

야전군 소요를 어느정도 맞추려고 노력중이지만 중국의 사격통제시스템(FCS)는 2.5세대 전차에서 크게 발전하지 못한 기술적 문제를 안고 있다. 96A에까지 적용된 ISFCS-212 시스템은 원래 85식 전차에서 사용되던 시스템을 개량한 것으로 한계가 매우 명확한 편이다. 99식 전차 개발시 프랑스와 우크라이나의 기술지원을 받아 사격통제시스템을 개발했으나 96식과 96A식 전차에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된다.

125mm에 T-72M를 기본적을 베겼기 때문에 유사한 자동장전시스템을 탑재했다. 단 러시아식 케로제 자동장전시스템을 대형화된 포탑에 맞춘 것으로 보인다. 덕분에 96식 전차나 99식 전차 모두 기존의 분리형 APFSDS탄을 운영하고 있다. 때문에 텅스텐과 같은 야금-도금 기술한계 문제로 화력이 불만족스러워 DU탄심에 의존하는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처럼 일체형 125mm APFSDS탄을 만들거나 발사할수 있는 개량도 부족해서 DU탄심의 APFSDS탄에 의존하는 것이다. 중국측 주장으로는 DTW-125 2호 철갑탄(穿甲弹)이라는 명칭의 포탄을 운용중이며 텅스텐 탄심으로 600mm 관통력을 가졌다고 주장하지만 600mm가 안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또한 99식 전차에서 운용중이라는 3호 철갑탄은 상호운용이 불가능하다고 한다.



야지 기동훈련중인 96A형 전차




96식 전차에 대한 전면방어력은 APFSDS탄 기준 360mm, HEAT탄 500mm으로 추정된다. 기본형을 A형으로 개량하면서 반응장갑과 증가 경사장갑을 추가한것은 방어력 증대를 위한 것으로 보여진다. A형의 경우 최소 전면방어력이 500mm를 확보했을 것으로 추정되며 HEAT탄에 대해 역시 최소 800~900mm내의 방호력을 확보했을 가능성이 있다.

96식 전차에 탑재된 디젤엔진은 Type 150 (실린더 지름이 150mm)으로 2차대전 당시 활약한 T-34의 V2 500마력엔진과 터보차저에 원형을 두고 발전된 형태로 알려졌다. 구형 Type 150의 출력은 약 730마력정도이며 96A식은 발전된 엔진을 장착 800마력으로 출력이 증가했고, 96식B형에는 실린더 숫자가 다른 신형 99식 엔진을 기반으로 출력은 1,000 마력정도로 추정한다.






출처    http://korearms.egloo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