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해군 125 항모조기경보비행대 (Carrier Airborne Early Warning Squadron (VAW) 125) 소속 E-2D Advanced Hawkeye 조기경보기가 9일 일본 미해병 항공기지 Iwakuni로 복귀했다.
VAW-125는 Carrier Air Wing (CVW) 5 소속으로 미 항모 USS Ronald Reagan (CVN 76)함에 처음 탑재되어 임무를 수행한 후 다시 육상기지로 귀대한 것이다.
E-2D는 1964년부터 운용을 시작한 E-2 Hawkeye AEW의 최신 발전형으로 장거리 레이더 및 전자 통신 기능을 사용하여 전투 공역 을 감독하고 다른 아군 비행대의 센서 범위를 넘어서는 위협을 탐지할 수 있다.
최신형 E-2D형은 탄도탄 추적 능력을 보유하여 유도탄방어(Ballistic Missile Defense) 능력 확충을 위해 일본이 2018년 4대의 E-2D를 도입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도 탄도탄 추적능력이 없는 E-737 대신 E-2D를 도입하자는 주장도 있다.
E-2 각형식
E-2A - 초기생산형. AN/APS-96 or 111 레이더 탑재, 370km 탐지
E-2B - 아날로그 컴퓨터를 디지털화
E-2C - 1971년부터 생산된 모델. 1994년까지 개선/개량되어 그룹 0, 1, 2, 호크아이 2000으로 분류
- 그룹 0 - 초기는 APS-120, 1978년부터는 APS-125, 1984년부터는 APS-138 레이더로 교체.
- 그룹 1 - 엔진을 T56-A-427로 교체, APS-139 레이더를 탑재.
- 그룹 2 - APS-145 레이더를 탑재. 신형 ESM 장비 AN/ALQ-217 탑재, 560km 탐지 2000개 목표 동시 추적
호크아이 2000 - 신형 항법 컴퓨터와 자동 조종 성능 강화, 새로운 복합재 8장형 프로펠러 블레이드(NP2000), 통합전술정보전달시스템(JTIDS),
Link 16, AN/USG-3 공동 교전 전송 처리 세트 탑재 CEC 대응, 록히드마틴의 신형 콘솔 탑재(20인치 액정 디스플레이)
E-2D Advanced Hawkeye - 엔진을 427A형으로 개량, AN/APY-9 AESA 레이더 탑재(UHF 대역), 조종석 글래스 콕핏, 기체 내부 기기 전선 광섬유로 변경, AN/USQ-190 통합전술무선시스템(MIDS-JTRS) 탑재 NIFC-CA 대응, 스텔스, 탄도탄 탐지추적 가능, APS-145와 비슷한 탐지거리를 가지나 탐지가능고도 확대로 최종 탐지범위는 250% 증가
출처 http://korearms.egloos.com/1257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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