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07은 공식적인 이름이 부여된 바 없어 F-100 Super Sabre의 후신임을 감안 "Super Super Sabre"로도 불렸다.
전술전투폭격용으로 미공군이 요구한 반통상형 핵폭탄 장착을 위해 YF-107은 동체하부 반매입식 폭탄창과 주익하부에 6개 하드포인트등 많은 부분에서 혁신적이고 극단적인 설계형상이 적용됐다. 덕분에 F-100 Super Sabre를 바탕으로 기괴한 형상으로 재탄생했다.
비상탈출시 조종사는 캐노피를 우측으로 제껴야하는 황당한 작업을 먼저 해야하는 문제가 있었다. 또한 후방시계가 극단적으로 불량해져 공중전에 불리하다는 지적도 있었지만 전술전투폭격기는 공대공미사일로 시계외전투를 한다는 개념으로 무시됐다.
사전설계에서는 Vought F-8 Crusader 처럼 기수하부에 공기흡입구를 장착했으나 조종석 후방 상단으로 옮겨졌다. 이는 공기흡입구의 충격파가 폭탄 투하시 영향을 미치기때문이라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변공기흡입구 (variable-area inlet duct (VAID)로 불리는 특이한 엔진흡입기가 조종석 후방 상부에 설치됐다, 덕분에 캐노피도 후방으로 제껴지거나 꺽이는 방식이 아니고 수직 상방으로 올려지는 형식이었다.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다.
참고로 VAID 시스템은 제트엔진에 매우 효율적으로 NAA는 이 개념을 추후 A-5 Vigilante, XB-70 Valkyrie 및 XF-108 Rapier 설계등에도 적용했다.
그러나 이런 혁신이 마음에 들지 않았던지 1957년 미공군은 F-105 Thunderchief를 선정했고 3대가 제작된 F-107 시제형들은 각종 시험기로 National Advisory Committee for Aeronautics (NACA)에 대여되어 운용후 박물관으로 향했다. 기체번호 55-5118부터 5126까지 9대를 제작할 계획이었지만 5121부터는 취소되고 3대만이 제작됐다.
시험비행중인 North American F-107A Ultra Sabre전투기들
단 3대만 제작된 시제기들, 1호기 YF-107A (s/n 55-5118), 2호기 F-107A (s/n 55-5119) 및 3호기 F-107A (s/n 55-5120)가 함께 주기하고 있다. North American Aviation사는 Rockwell International 사에 흡수됐으며 RI사는 현재 Boeing그룹이 됐다.
YF-107A 제원
일반특성
Crew: 1
Length: 61 ft 10 in (18.85 m)
Wingspan: 36 ft 7 in (11.15 m)
Height: 19 ft 8 in (5.89 m)
Wing area: 376 ft² (35 m²)
Empty weight: 22,696 lb (10,295 kg)
Loaded weight: 39,755 lb (18,033 kg)
Max takeoff weight: 41,537 lb (18,841 kg)
Powerplant: 1× Pratt & Whitney YJ75-P-9 turbojet, 24,500 lbf (109 kN)
성능
Maximum speed: Mach 2+
Range: 2,428 mi (2,109 nm, 3,885 km)
Service ceiling 53,200 ft (16,220 m)
Rate of climb: 39,900 ft/min (203 m/s)
Wing loading: 106 lb/ft² (516 kg/m²)
Thrust/weight: 0.62
무장
4문의 20-mm M39 기관포 - 포탄 각 200발 (55-5119에만 장착).
주익하에 총 6개의 파일론을 장착하여 총 10,000 lb (4,500 kg) 무장 탑재 가능
출처 http://korearms.egloos.com/1215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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