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무기·장비

Rotation 14-08 훈련 참가 Stryker 장갑차 MICLIC 운용

有美조아 2014. 12. 31. 10:47

 

미 육군 2 보병사단 2 스트라이커 여단 전투팀 23 보병연대 4 대대 Alpha 중대가 6월 17일 미 캘리포니아 Fort Irwin의 National Training Center 에서 Decisive Action Rotation 14-08에 참가 결정적 행동 연습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에 참가한 Stryler 장갑차중 한대는 지뢰제거와 통로 개척에 사용돠는 MICLIC을 견인하여 발사하는 훈련을 실시했다.

 

 

 

 

 

 

MICLIC은 Mine Clearing Line Charge의 약자로 지뢰지대 통로개척영 선형 폭탄이란 의미이다. 즉 폭약으로 지뢰 지대에 통로를 만들기 위해 긴 줄 (보통 100여미터)에 폭약을 일정간격으로 연결하고, 로켓을 사용해 지뢰 지대에 발사하여 지뢰를 폭파시켜 아군 전차나 장갑차등이 전진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들 때 사용한다.

 

 

폭약이 터지면 좌우 4m씩 6~8m의 넓은 통로가 만들어진다.당연하지만, 평지에서 효과가 있으나 수풀이나 나무가 울창한 곳에 묻힌 지뢰는 폭발력을 감소시키므로 별 효과가 없다. 와이어가 나뭇 가지에 걸리거나 풀위에 걸쳐지면 폭압이 흐트러져 지뢰가 터지지 않기 때문이다.

 

 

미크릭의 경우 한롤의 C4 폭약량만 700킬로그램에 육박하므로 보병용으로는 도수운반이 가능한 포민스를 사용한다. 기본적인 원리는 같으나 개척되는 통로는 50센티 폭에 길이 40미터 정도로 좁아진다. 미클릭은 보통 M9ACE 공병장갑차가 견인하지만 사진처럼 Stryker 장갑차가 견인할 수도 있고 미 해병대의 경우 AAV 장갑차 상부에 장착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출처    http://korearms.egloos.com/1209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