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 서독군 공수부대이 크라카(KRAKA) 장륜수송차를 대체할 신형 공수전투차량의 개발 요구에 포르쉐사가 개발했다. 1975년 시제형이 나왔으나 개발로 부터 10년이나 지난 1984년에야 주문을 받았다.
Wiesel 1 공정부대용 장갑차 서독군이 공수부대용으로 만든 다목적장갑차로 C-160 수송기 3대, C-130 수송기 4대, CH-53 헬기로 2대를 공수할 수 있다. 사실 비젤은 공수차량이긴 하나 낙하산투하를 한 적은 없다. 프로토타입을 통해 테스트된 적이 있지만 실패해 시험차량이 파괴됐으며, 독일연방군 역시 비젤을 낙하산 강하에 투입하지 않는다. 비젤을 CH-53 스탤리언 헬기에 탑재해 공중강습임무에 투입하는 것이 일반적인 운용방식이다.
CH-53G 내부에 2대를 탑재하고 외부 슬링으로 1대등 총 3대를 공수할 수 있지만 헬기 적재중량 한계에 가까워 2대 적재를 원칙으로 한다. 차체 크기로 전장 3.5m, 전폭 1.8m, 전투중량 3톤이다.
엔진은 폭스바겐 5기통 87마력으로 출력대비 중량비가 31에 달하며 변속기는 ZF 3HP22 자동변속기로 최고속도 70KM로 달릴 수 있다. 항속거리는 300km이다. 그러나 작고 가벼운 차체이기 때문에 방어력은 7.62mm 철갑탄에 대한 방탄 능력을 보유하며 전차나 현대식 전투장갑차와 정상적인 교전은 어렵고 매복 및 기습 공격후 퇴각하는 전술을 구사한다.
전동식 포탑에 TOW나 20mm 기관포를 탑재할 수 있어 차체에 비해 강한 화력을 가졌다.
-Wiesel 1 MK 20 형은 유효사거리 1000M인 20 mm Maschinenkanone Typ DM6 기관포와 탄환 400발을 탑재한 형으로 133대가 1990년부터 1992년 사이에 생산, 배치되었다.
-Wiesel 1 TOW 대전차 미사일 탑재형은 총 8발의 미사일을 탑재하며 합계 210대를 생산하였다.
-Wiesel 1 BTM 208 포탑탑재형 : 프랑스 Giat사제 일인승 BTM 208포탑 탑재형으로 M2HB 12,7mm MG 1문과 FN MAG 7,62mm 1문을 장바하며 각각 500발의 탄환을 적재한다.
-Wiesel 1 ATM HOT 대전차 미사일 탑재형 : Wiesel 1에 ATM HOT 대전차 미사일과 TV Camara등 사격조준 장비를 탑재한 형으로 보조무장으로 M2HB 12,7mm MG을 탑재한다.
-Wiesel 1 BTM-263 박격포탑재형 : Wiesel 1에 60mm박격포와 FN MAG 기관총을 탑재한 형식. 박격포탄 24발과 기관총탄 200발을 적재한다.
-Wiesel 1 FlaPanzer : 스팅어 미사일 탑재형 -Wiesel 1 Sanitätsfahrzeug : 환자수송형 -Wiesel 1 Bergepanzer ; 화물운반용으로 2t에서 2,7t의 적재량을 가지고 있다.
-Wiesel 1 Nachschubpanzer : 토우운반차량으로 14발의 tow를 운반할 수 있다.
출처 http://korearms.egloos.com/1207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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