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무기·장비

BAE사의 TSP 개량작업을 받은 사우디공군 Tornado IDS 전폭기

有美조아 2014. 9. 20. 22:27

2012년 1월 10일 비가 내리는 영국 Freckleton의 Warton 공항에서 사우디공군 Panavia Tornado IDS ZK113 (cn 878/CS026/3430)호가 이륙하고 있다. 이 전폭기는 영국 BAE사의 Tornado Sustainment Program (TSP) 프로그램에 따른 개량작업을 받은 기체이다. 수직미익에 TSP라고 페인팅해놓은 모습을 볼 수 있다.

 


2010년 2월 Defense News는 사우디아라비아의 Tornado 더고도 중거리 타격전투기가 놀랄만한 두개의 성능향상 작업을 받을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개량작업은 MBDA사의 스텔시 순항미사일 Storm Shadow를 운용할 수 있는 외부 링크를 설치하는 것과  MBDA/Boeing사의 Brimstone 대전차 미사일 운용 링크를 장착하는 것이다.

 

 
사우디의 Storm Shadow 미사일은 잘 보호된 표적조차 강력한 (potent) 장거리 타격능력을 부여해주며 Brimstone 미사일은 사우디의 고속 제트기들이 강습 차단 역활 혹은 지상군을 위한 근접항공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들 개량은 영국 BAE System사의 Saudi Tornado Sustainment Programme (TSP)에 따라 진행중인 사업으로 사우디 공군의 토네이도 전폭기들을 2020년까지 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중 2단계에 속한다. 당초 TSP는 25억파운드에 사우디 공군의 Tornado IDS 전폭기 84대를 개량하는 것이었지만 2012년 BAE Systems사는 73대만이 개량되어 인도됐다고 발표한다.



1단계 개량은 항전 시현장비, 현대와된 통신기술, GPS 항법장비, 기타 편의 장비등이 추가되며 다양한 현대식 정밀 유도무기를 운용할 수 있도록 심도있는 개량이 실시되며 2단계는 위에 언급한 두종의 최신 미사일 운용 센서 및 배선 작업과 Thales사의 Damocles 표적지시 포드가 장착됐다.



2013년 BAE사는 모든 작업이 완료되고 시험도 마쳤다고 발표했으며 모든 사우디공군의 Tornado IDS 전폭기들은 모국으로 돌아갔다고 밝혔다.


(Photo @ Mark Holt)

 

 

 

 

 

 

 

 

 

 

 

 

출처   http://korearms.egloos.com/1199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