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무기·장비

어마무시 MAD를 길게 빼어달은 중국제 해상초계기 Y-8Q/GX6

有美조아 2016. 12. 17. 08:34
2011년부터 개발 소식이 간간히 전해지고 있는 중국산 Y-8Q/GX6 ASW MPA (대잠전 해상초계기)

중국 AVIC 1 산하 Shaanxi Aircraft Industry Corporation이 개발한 Y-8Q (혹은 Y-8GX6)로 알려진 중국해군의 첫번째 실제 현대식 지상기지 기반으로 운용되는 장거리 해상초계기 (MPA)로 서방 해군와 동급으로 대잠전 (ASW)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다목적 해상전술기이다.





Y-8 수송기 외관을 가졌음에도 Y-8Q는 현대화된 Y-9 전술 수송기 (때때로 Y-8 Category III 플랫폼으로 알려진)를 닮았다. 참고로 Y-8 수송기는 러시아 An-12 Cub 수송기를 면허 복제한 항공기이다. Y-8과 Y-9 의 차이점은 Y-9의 발전된 엔진 (낡은 4엽 블레이드 터보프롭을 가진 Y-8과 비교 개량된 WJ-6C 터보프롭 엔진으로 출력 5,100 ehp과 고효율 6엽 블레이드 JL-4)을 가졌다. 또한 현대식 글라스 콕핏과 항전장비 및 개량된 화물 운용 적재고를 가진 점이 다르다. 중국은 Y-8 이 미국  C-130 과 유사하다면 Y-9이 C-130J와 비교된다고 주장한다.


Y-8Q의 Q는 중국어로 “qian”에서 차용된 글자로 “qian shiu ting” (잠수함),을 의미하여 대잠전기임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Y-8GX6 제식명은  Y-8/9 플랫퐄 기반의 특수임무용 항공기 “GaoXin” (High New) 6번째라는 의미를 가진다고 알려졌다. “GaoXin” 계열에는 Y-8W/Y-8GX5 AEW&C 항공기와 Y-9JB/Y-9GX8 ELINT/SIGINT 항공기 등이 있다.




현대식 대잠기가 없던 중국 해군은 남아도는 달러를 이용하여 무차별적인 무기 개발에 동승하여  SH-5 수륙양용 대잠기나 Y-8X 처럼 현대식 센서나 무장이 결핍된 ASW MPA 세력을 보다 발전된 Y-8Q를 개발하여 대체하는 계획을 2000년대부터 시작했다.
원래 1983년 Shaanxi Aircraft Company가 Y-8 을 바탕으로 제안한 터보프롭 대잠초계기 개발안을 1984년 중국해군이 승인하여 시작되어 1985년 Y-8 MPA가 완성되어 인도된 후 1985년 중국정부 인증을 받은데서 현재의 Y-8Q가 태동됐다.




그러나  첫 시제기는 2011년 후반에 등장한다. 이렇게 등장한 Y-8Q는 해군이 원하는 소노부이, 수상 수색 레이더, 데이터 링크, 통합된 무장등을 갖춘다.


첫번째 Y-8Q가 중국해군 특유의 회색 도장을 하고 2015년말 실전 배치됐다. 적어도 2대가 인도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아직 초기작전능력을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미국의 핵잠수함이나 막강한 일 자위대 디젤 잠수함 세력을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는 ASW MPA 임무 요원들의 능력 개발과 전투교리 작성에 수년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되어 이런 잠정적인 위협 세력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없음이 현실임을 중국해군은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알려진 Y-9 수송기 익폭이 38m, 전장이 36m로 알려졌는데 Y-8GX6의 경우 무려 8m에 달하는 어마무시한 자기 탐지기 (magnetic anomaly detector (MAD)를 기체 후미에 장착하여 전장이 46 m에 달한다, 공개된 자료에서 Y-9의 MTOW가 대략 77 톤이므로 Y-8Q는 조금 더 나가는 80톤으로 예상한다,.

미해군 P-8 Poseidon초계기가 길이 39 m, 익폭 37.6 m, MTOW 86 ton이고 P-3 Orion이 각각 35.6 m, 30.4 m, 64.4 ton. 그리고 일본의 최신 가와사끼 P-1 이 38 m, 35.4 m, 79.7 ton과 비교된다.

한편 Y-8 MPA는 Doppler 항법 레이더, 무선 콤파스, 무선 고도계, beacon 송수신기와 피아식별장비를 갖추고 있다. APSO-504(V)3 수상 수색레이더가 기수캐빈하부에 장착됐고 관성항법시스템(INS)과 Omega GPS, ECM 및 전방향 레이더 경보시스템 및 대공 미서일 방어용 채프 플레어 발사기도 장착했다.



전천후 비행능력을 갖춘 Y-8 MPA는 최대 비행속도 662km/h. 비행거리 5,620km, 상승고도 10,400m이며 최대 10.5 시간 체공할 수 있어 대잠전 수행에 문제가 없다. 상승율은 10m/s이다.







출처    http://korearms.egloos.com/1249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