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작전·훈련

실전 경험이 녹아들어간 다양한 형식의 Merkava 전차

有美조아 2016. 2. 24. 13:38

실전 경험이 풍부하게 녹아들어가 탄생한 이스라엘 육군의 Merkava 전차. 그에 따른 시행착오와 실전을 반영하여 해를 거듭할 수록 개량에 개량을 가해 다양한 형식으로 발전했다..

 

 

 

 

 

 

 

 

Merkava 전차 종류들


Merkava Mark I : 1979년 실전배치되었다. 현재 Mk1은 퇴역하거나 모두 Mk2로 개조되었다. Mk1은 개발시 센츄리온의 설계에 영향을 받았다. 여기에 더해 개발 기간동안 늘어난 대전차 미사일의 위협에 대항하기 위해 여러가지 장치가 마련되었는데 특히 포탑과 차체에 공간장갑을 도입하고 포탑 후부아래에 체인 커튼을 설치하여 대전차 미사일 등의 HEAT탄에 대한 방어에 신경썼다.
다수의 기관총과 탄약, 그리고 박격포는 대 보병 방어를 위한 것으로 욤 키푸르 전쟁에서 극심한 피해를 주었던 AT-3 대전차미사일이나 RPG-7 등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대전차화기의 조준 및 유도를 막고 사수를 제거할 수 있다.참고로 60mm 박격포의 위치는 전차장 옆쪽에 자리한 포탑 측면에 걸려있었고 포판이 없어서 그냥 수형 박격포처럼 장전-발사하는 형태.

Merkava Mark II : 1983년 실전배치되었다. Mk 1과 비교하여 큰 차이는 없으나 1982년 레바논 분쟁의 교훈을 받아들여 시가전이나 저강도분쟁(Low intensity conflicts)에 더욱 최적화되었다.
증가 장갑을 덧붙이고 900마력의 AVDS-1790-5A 엔진으로 교체하여 최대속도가 58km로, 항속거리는 500km로 개선되었다.
외장형 박격포는 운용시 전차병이 저격당할 위험이 컸기 때문에 Mk 2에서는 내장식으로 변경되어 원격조종으로 운용하게 되었으며 운영 요원은 Mk.1과 달리 전차장이 아니라 탄약수가 담당한다.
Mk 2C과 Mk 2D는 전자의 경우에는 포탑 전면과 상부에 부착된 증가장갑을 기준으로 후자의 경우에는 쐐기형 측면장갑까지 포함한 모델을 구별할 때 사용한다.
Mark IIB, with thermal optics and unspecified updates to the fire control system.
Mark IIC, with more armor on the top of the turret to improve protection against attack from the air.
Mark IID, with modular composite armor on the chassis and turret, allowing rapid replacement of damaged armor

Merkava Mark III : 1990년 실전배치되었다.
3세대 전차로 기존 Mk2에서 큰 개조를 거쳐 화력, 기동력, 방어력 모두 큰 발전을 보였다. 원래 라인메탈사의 120mm 활강포를 장착하려 했으나 비용문제도 있고 자국제 활강포의 성능과 별차이도 없어 이스라엘제 MG251 120mm 활강포가 채택되었다. 무게가 65t으로 늘었으나 1,200마력 엔진을 장착한 덕분에 속도가 60km/h까지 올라갔다. 또한 복합장갑을 채용해 방어력이 크게 올라갔다. 보병과 통신할 수 있게 설치된 외부 전화기와 화생방 방호 등 세세한 부분도 업그레이드되었다.
메르카바 Mk3 Baz는 이동목표물에 대한 추적능력을 부여하는 개량과 NBC 방호능력을 추가하고 NBC 방호와 더불어 중앙집중식 냉각공조장치와 운동에너지탄에 대응하여 장갑을 교체하였으며 Mk 3D 모델은 레바논에서 상부 장갑의 문제점이 드러난 Mk3의 포탑측면을 쐐기형 증가장갑을 부착하여 방호력을 강화한 모델이다.
BAZ System
Dor-Dalet

Merkava Mark IV : 2004년 실전배치되었다. 2016년 현재 기준으로 최신형이다.
설계사상 측면에서는 포탑이 대형화된 것이 특징적이다. 이전까지는 피탄면적을 줄이기 위해 포탑 크기를 작게 하려 하였으나 Mk4에서는 피탄면적이 커지는 것을 감수하고서라도 대전차화기에 의한 공격에 대비하기 위해 증가장갑을 추가했기 때문이다. 모듈장갑이기 때문에 피탄된 부분을 신속하게 교환할 수 있다. 초기형은 탑 어택 방어를 위해 아예 탄약수용 해치도 없애버리고 전차장용 해치만 있었으나, 실제 운용 결과 불편함이 심해 후기 생산 차량들은 탄약수용 해치를 부활시켰다.
엔진은 독일 MTU 프리드리히샤펜의 MTU883 엔진을 기반으로 한 제네럴 다이내믹스 GD883 1,500마력 파워팩으로 교체되었다.[6] 덕분에 이전 모델들이 들었던 덩치에 비해 출력이 부족하다는 평가는 더이상 없을 듯 하다. 동시에 파워팩의 크기가 줄어든 덕분에 운전수의 시야도 좋아졌다.
10발 들이로 격납되는 리볼버형 반자동 장전장치가 도입되었다. 자동장전장치는 아니지만 탄약수의 부담을 크게 줄여준다고 한다.
360도 회전이 가능한 차장조준경이 도입되었다. TV 카메라가 4대 부착되어 있어 외부를 둘러보거나 후진할 때 유리하다.
2007년에는 능동방어시스템인 트로피를 장비할 계획을 발표하였고. 실제로 장착되어 현재도 장착된 차량들을 운용 중이다.
(이상 나무위키 인용 https://namu.wiki/w/)

파생형
Mk IVm Windbreaker
Merkava LIC (Low Intensity Conflict)
Merkava Tankbulance
Merkava IFV Namer

 

 

 

 

 

 

 

 

 

 

출처    http://korearms.egloos.com/12370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