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무기·장비

캐나다군 자주대공미사일 시스템 ADATS

有美조아 2015. 5. 5. 14:55

 

캐나다군의 Oerlikon/Lockheed Martin MIM-146 ADATS는 1970년대 스위스 Oerlikon-Bührle (현재 Oerlikon Aerospace)사가 저고도용 자주 대공미사일 및 부수적으로 대전차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한 것으로 ADATS - Air-Defense Anti-Tank System으로 명명되었습니다. 1979년 Martin Marietta (현재 Lockheed Martin)사가 개발 파트너로 선택되어 1981년 첫 시험발사가 이루어집니다.

 

 

캐나다군은 1986년 ADATS를 새로운 저고도 방공시스템으로 선택하여 1988년 캐나다군에 처음으로 배치되기 시작합니다.

 

 

 

 

ADATS는 완전 밀봉식 컨테이너 시스템으로 FLIR (Forward-Looking Infrared)과 TV 센서, 레이저거리측정 및 지시기와 함께 8개의 캐니스터에 넣어져서 무인포탑에 장착됩니다. 이 포탑을 장착할 차량으로는 개수된 M113A2 장갑차가 선택됩니다.

 

 

X-band pulse-doppler 수색레이더가 목표를 발견하면 레이더탐지기와 ECM 방비를 위해 passive optical (TV or FLIR) 센서로 추적을 하며 사정거리내에 목표가 들어오면 디지탈 코드화된 레이저빔으로 유도되는 미사일이 발사됩니다.

 

 

미사일은 이중목적(anti-armour/anti-aircraft)탄두는 레이저신관이나 기계식신관을 장비하고 더고도 항공기나 헬기, 전차나 장갑차를 파괴할 수 있으며 이런 이중탄두는 단지 대공표적용만 사용하는 탄에 비해 훨씬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만 캐나다군은 단지 대공이무만 부여하여 운용하고 있습니다.

 

 

 

 

이후 미군은 M247 "Sergeant York" DIVAD (Division Air Defence) 자주대공포시스템이 1985년 취소되자 FAAD (Forward-Area Air Defense) 임무용으로 사용중이던 MIM-72 Chaparral 과 FIM-92 Stinger MANPADS (Man-Portable Air-Defense System)를 대체할 수 있는 시스템을 찾게됩니다. 여러가지 시스템을 검토한 후 1989년 LOS-F-H (Line-of-Sight, Forward, Heavy) 방공시스템으로 ADATS를 선정합니다.

 

 

실전용 ADATS 시스템은 MIM-146A로 명명되고 지상훈련용은 DMTM-146A로 정합니다.



미군이 브래들리 장갑차에 얹은 시제형 ADATS. 앙증맞은 포탑이 이채롭다.

 

 

 

 

 

그러나 미육군은 ADATS의 저고도에서 신뢰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만족하지 못하고 1992년 MIM-146 계획을 취소하며 BSFV (Bradley Stinger Fighting Vehicle)으로 대신하게 됩니다. BSFV는 FIM-92 Stinger미사일을 사용하여 미육군의 forward-area air-defense systems으로 배치되고 있습니다.



캐나다군은 유일한 ADATS운용국으로 900발의 ADATS미사일이 생산되었습니다.

 

 

 

 

제원 (MIM-146A)
길이 2.05 m (6 ft 8.7 in)
익폭 50 cm (19.5 in)
직경 15.2 cm (6 in)
중량 51 kg (112 lb)
속도 마하 3+
상승고도 7000 m (23000 ft)
사거리 10 km (6 miles)
추진기관 Hercules low-smoke solid-fueled rocket
탄두중량 12 kg (26.5 lb) dual-purpose shaped-charge/fragmentation
(2006년 1월 1일 모군사이트에 게재했던 글)

 

 

 

 

 

 

 

 

 

 

 

출처    http://korearms.egloos.com/122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