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 육군은 M577 지휘형 장갑차를 전장 부상병용 앰뷸런스 장갑차로 개조, NM196이란 명칭으로 운용하고 있다. 미국에서 도입한 M577A2을 개조한 MEDVAC형으로 NM196F1은 방탄 라이너 추가형이고 NM196F3은 구동라인과 캐터펄트 엔진을 개량하고 부가장갑 추가 및 내부구조와 처치 설비를 새로 설계하여 개량했다.
M577 장갑차를 앰뷸런스로 개조하여 운용하는 노르웨이육군이 MEDVAC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우리군은 베트남 전쟁 참전 대가로 1965년 44대가 최초 도입된 것을 시작으로 모두 400여대의 M113등 1971년부터 미국으로부터 M113, M125A1, M106A1, M577, M548 등을 도입 운용을 하다 1984년 8월 국내에서 개발한 K200 장갑차를 채택하면서 퇴역했다. M577 역시 K200의 파생형인 K277 장갑차를 도입하면서 퇴역시켰다.
M577 지휘장갑차는 기계화부대의 대대급 부대 지휘를 위해 개발된 장갑차로 지휘관이 차내에서 서서 지휘할 수 있도록 높이가 60cm 높혔고 덕분에 내부공간이 확대되어 앰뷸런스형으로 사용하는데 적합했다.
그러나 가솔린 엔진을 디젤로 교체하며 운용한 우리군은 K277을 도입하면서 전량 퇴역시킨 부분은 아쉬움이 남는다. 주한미군도 M577 계열 장갑차를 개조하여 앰뷸런스 및 진료용 장갑차로 활용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도 동종의 장갑차를 보유하며 오버홀 작업을 수행하면서 앰뷸런스용으로 개조할 수도 있지만 낡은 것을 싫어하고 개조는 못마땅해하는 군의 낭비벽(?) 덕분에 현재까지 앰뷸런스 장갑차를 단 한대도 보유하고 있지 않고 있다.
(관련 자료 앞서 올린
M577 장갑차는 1962년부터 FMC사에서 생산을 시작 1964년까지 674대를 납품했고 디젤엔진으로 변경을 하며 M577A1/A2/A3로 개량됐고 M1068이란 새로운 제식명으로 생산된다.
노르웨이육군 NM196F3 부가장갑 추가형 앰뷸런스 장갑차
눈위를 기동하며 부상병 수송훈련중인 노르웨이육군 NM196F1 앰뷸런스 장갑차
노르웨이 육군은 범용장갑차 수종을 도입 다양한 용도로 운용하고 있다.
◆ Sisu XA-185 MLU 및 Sisu XA-203N 차륜형 장갑차 75대를 1983년부터 핀란드에서 도입하여 운용.
- XA-185, 앰뷸런스형을 기본으로 수개 부대에서 운용.
- XA-186, 국방 시민군 및 Ørland 주항공기지의 Basesett 1에서 운용.
- XA-203N, 2 대대에서 운용하는 중장갑형
◆ M113 APC 각형식 315대를 1964년부터 운용중이며 "Project 5026"에 따라 288대를 개량하고 있다. 기존 보유 형식에 발전형의 경우 F1이라는 단어를 붙인다, 예 ; NM194->NM194F1
- NM135 (Stormpanservogn) - M113A1에 20mm Rheinmetall MK2020 기관총과 7.62mm 동축기관총 장착 포탑을 탑재.
방탄 라이너 추가한 개량형은 NM135F1.
- NM142 (Rakettpanserjager) - M113A2 대전차형으로 Kvaerner Eureka사가 개발한 Armoured Launching Turret에 2연장 TOW-2 대전차미사일 발사기 장착,
- NM194 (Ildlederpanservogn, luftvern) - M113A2 대공지휘형.
- NM195 (Luftvernpanservogn) - M113A2 에 RBS-70 미사일 장착.
- NM196 (Hjelpeplasspanservogn) - M577A2을 개조한 MEDVAC형 NM196F1은 방탄 라이너 추가형이고 NM196F3은 구동라인과 캐터펄트 엔진을 개량하고 부가장갑 추가 및 내부구조와 처치 설비를 새로 설계
- NM197 (Replagspanservogn) - M113A2의 장갑 정비형.
- NM198 (Kommandopanservogn) - M577A2 지휘형 장갑차 개량형.
- NM199 (Transportpanservogn) - M548A1 수송차의 제식명.
- NM200 (Ambulansepanservogn) - M113A2 앰뷸런스형. NM200F1은 방탄 라이너 추가형이고 NM200F3은 구동라인과 캐터펄트 엔진을 개량하고 부가장갑 추가 및 내부구조와 처치 설비를 새로 설계
- NM201 (Ildlederpanservogn, artilleri) - M113A2 기반 보병 전방 관측용 장갑차. 2m 마스트를 가진 VINTAQS 관측시스템 탑재. 열상카메라, VingRange 레이저 거리측정기, VingEye CCD-카메라 및 GPS 탑재. NM201F1은 내부 방탄 라이너 추가형으로 M113X3 기반으로 개발.
- NM202 (Ledelsespanservogn) - M113A2 기반 지휘용 장갑차. NM202F1 내부 방탄 라이너 추가형으로 M113X3 기반으로 개발.
- NM203 (Bombekaster KO panservogn)
- NM204 (Bombekasterpanservogn 81MM) - M125A2 박격포 장갑차 개량형.
NM205 (Stormingeniørpanservogn) - M113A2 전투공병용 장갑차로 지뢰제거 롤러나 쟁기 추가. NM205F3 은 내부 방탄 라이너 추가와 지뢰방어력 개선, 추가 수동식 장갑과 신형 파워팩등 장착
- NM209 (Panservogn, personnel) - M113A2 기반으로 개량된 APC.
- NM216 (TADKOM-knutepunktvogn) - 신호감청용 장갑차.
◆ Iveco LMV 2007년부터 170대를 도입한 경량 기동 장갑차.
◆ ATF Dingo 2010년 20대를 발주하여 10대를 인수한 보병 기동차량으로 아프칸에 파견.
M577 지휘형 장갑차 개량형 NM198
출처 http://korearms.egloos.com/1213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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